교육인증 소개
배경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역량기반 교육의 품질 제고
학과(전공)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역량 강화를 통한 자발적 환류·개선 지원
경기대학교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기존의 3단계 CQI 중 전공 및 교양 CQI 단계에서 작성하는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교육인증 점검 및 평가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기반의 교육인증제 추진을 위한 경기대학교 통합 질 관리 체계 구축 및 운영
KGU-CSI 교육인증제
※ CSI – Competency(역량중심), Student(학생중심), Industry(산업중심)
경기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역량중심, 학생중심, 산업중심으로 편성, 운영 및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환류·개선 체계 구축
인증단계
인증 단계 | 추진 년도 | 주요 점검 내용 |
---|---|---|
CSI-Basic 인증 (Lv 1) |
1차년도 |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기본 체계 수립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수립 |
CSI-Intermediate 인증 (Lv 2) |
2~4차년도 |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운영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환류·개선 성과 점검 |
CSI-Proficient 인증 (Lv 3) |
2~4차년도 |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운영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환류·개선 성과 점검 - 전공능력 및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 |
※ 1차년도 CSI-BASIC 인증 평가 결과에 따라 2차년도 인증 단계 결정
추진체계
주관 기관 | 주요 역할 |
---|---|
교육성과관리센터 |
- KGU-CSI 교육인증제 기획 및 운영 관리 - KGU-CSI 교육인증 추진을 위한 학과 컨설팅 |
성과관리기획·운영위원회 |
- KGU-CSI 교육인증 체제 심의(기획, 운영, 평가 및 환류 등) - 교육인증 평가 및 인증 수여 |
인증평가소위원회 |
- 학과(학부, 전공) 별 KGU-CSI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평가 |
학과(학부, 전공) |
- KGU-CSI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작성 |
인증 영역(2022학년도 : CSI-Basic 인증)
대영역 | 소영역 | 평가 준거 | 배점 |
---|---|---|---|
I. 교육과정 편성 (35) |
1. 교육목표 및 전공능력 설정 체계 |
- 대내·외 환경 및 요구분석 |
5 |
2. 교육목표 |
- 교육목표 설정 근거 - 교육목표 개선계획 |
8 | |
3. 전공능력 체계 |
- KGU-POWER 범주모델 전공능력 설정 - 전공능력 설정 근거 및 이유 - 전공능력 개선계획 |
10 | |
4. 전공능력 기반 교육과정 체계 |
- 전공능력과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 - 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5 | |
5.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 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전공 교육과정과 연계한 비교과 교육과정 이수체계 |
7 | |
II. 교육과정 운영 (10) |
1. 학습자 중심 BARUN 혁신 교수법 적용 |
- 학년도별 운영 교과목 BARUN 혁신교수법 적용 현황 - BARUN 혁신교수법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5 |
2. 수업의 질 관리 및 개선 |
- 수업계획서, 학습자요구조사(강의평가), 교과목CQI의 교육의 질 관리 활동 및 운영 결과 - 교육의 질 관리 활동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및 개선계획 |
5 | |
III. 교육과정 지원 (28) |
1. 교육과정 이수 현황 |
-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 다전공 이수 현황 성과관리 및 개선계획 - 전공 트랙제 이수 현황, 성과분석 및 개선계획 |
5 |
2. 실무역량 강화 |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실무역량 강화 체계 |
3 | |
- 재학생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및 인턴십 현황 및 우수사례 |
1 | ||
- 재학생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우수사례 |
1 | ||
- 재학생 실무역량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3 | ||
3. 교수역량 강화 |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교수역량강화 체계 |
1 | |
- 학과(전공)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 현황 |
1 | ||
- 교수역량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2 | ||
4-가. 학생역량강화 (학생상담) |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생상담 체계 |
1 | |
- 학생상담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2 | ||
4-가. 학생역량강화 (학습부진학생 지원) |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습부진학생 |
1 | |
- 학습부진학생 지원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3 | ||
4-가. 학생역량강화 (학생역량 강화) |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생역량 강화 체계 |
1 | |
- 학생역량 강화를 위한 학과의 자체 프로그램 운영 등 성과 및 우수사례 |
1 | ||
- 학생역량 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
2 | ||
IV.교육과정 성과 및 개선 (27) |
1. 교육과정 성과 |
-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계획 |
3 |
- BARUN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BARUN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계획 |
3 | ||
- 전공능력 진단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전공능력 진단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계획 |
3 | ||
- 강의평가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강의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계획 |
3 | ||
2. 교육과정 개선 |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편성 실천 성과 |
1.5 | |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운영 실천 성과 |
1.5 | ||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지원 실천 성과 |
1.5 | ||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편성 성과 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
3 | ||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
3 | ||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
4.5 | ||
합 계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