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증 소개
HOME 교육인증 교육인증 소개

배경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역량기반 교육의 품질 제고

학과(전공)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역량 강화를 통한 자발적 환류·개선 지원

경기대학교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기존의 3단계 CQI 중 전공 및 교양 CQI 단계에서 작성하는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교육인증 점검 및 평가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기반의 교육인증제 추진을 위한 경기대학교 통합 질 관리 체계 구축 및 운영

KGU-CSI 교육인증제

※ CSI – Competency(역량중심), Student(학생중심), Industry(산업중심)

경기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역량중심, 학생중심, 산업중심으로 편성, 운영 및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환류·개선 체계 구축

인증단계

인증 단계 추진 년도 주요 점검 내용
CSI-Basic
인증 (Lv 1)
1차년도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기본 체계 수립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수립

CSI-Intermediate
인증 (Lv 2)
2~4차년도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운영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환류·개선 성과 점검

CSI-Proficient
인증 (Lv 3)
2~4차년도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환류 및 개선 체계 운영

-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을 위한 환류·개선 성과 점검

- 전공능력 및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


※ 1차년도 CSI-BASIC 인증 평가 결과에 따라 2차년도 인증 단계 결정

추진체계

주관 기관 주요 역할
교육성과관리센터

- KGU-CSI 교육인증제 기획 및 운영 관리

- KGU-CSI 교육인증 추진을 위한 학과 컨설팅

성과관리기획·운영위원회

- KGU-CSI 교육인증 체제 심의(기획, 운영, 평가 및 환류 등)

- 교육인증 평가 및 인증 수여

인증평가소위원회

- 학과(학부, 전공) 별 KGU-CSI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평가

학과(학부, 전공)

- KGU-CSI 교육과정운영결과보고서 작성

인증 영역(2022학년도 : CSI-Basic 인증)

대영역 소영역 평가 준거 배점
I. 교육과정 편성
(35)
1. 교육목표 및 전공능력 설정 체계

- 대내·외 환경 및 요구분석

5
2. 교육목표

- 교육목표 설정 근거

- 교육목표 개선계획

8
3. 전공능력 체계

- KGU-POWER 범주모델 전공능력 설정

- 전공능력 설정 근거 및 이유

- 전공능력 개선계획

10
4. 전공능력 기반 교육과정 체계

- 전공능력과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

- 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5
5.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전공능력 기반의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전공 교육과정과 연계한 비교과 교육과정 이수체계

7
II. 교육과정 운영
(10)
1. 학습자 중심 BARUN 혁신 교수법 적용

- 학년도별 운영 교과목 BARUN 혁신교수법 적용 현황

- BARUN 혁신교수법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5
2. 수업의 질 관리 및 개선

- 수업계획서, 학습자요구조사(강의평가), 교과목CQI의 교육의 질 관리 활동 및 운영 결과

- 교육의 질 관리 활동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및 개선계획

5
III. 교육과정 지원
(28)
1. 교육과정 이수 현황

-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 다전공 이수 현황 성과관리 및 개선계획

- 전공 트랙제 이수 현황, 성과분석 및 개선계획

5
2. 실무역량 강화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실무역량 강화 체계

3

- 재학생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및 인턴십 현황 및 우수사례

1

- 재학생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우수사례

1

- 재학생 실무역량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3
3. 교수역량 강화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교수역량강화 체계

1

- 학과(전공)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 현황

1

- 교수역량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2
4-가. 학생역량강화
(학생상담)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생상담 체계

1

- 학생상담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2
4-가. 학생역량강화
(학습부진학생 지원)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습부진학생

1

- 학습부진학생 지원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3
4-가. 학생역량강화
(학생역량 강화)

- 학과(전공)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반영한 학생역량 강화 체계

1

- 학생역량 강화를 위한 학과의 자체 프로그램 운영 등 성과 및 우수사례

1

- 학생역량 강화 체계 운영의 성과에 대한 종합 분석 및 개선계획

2
IV.교육과정 성과 및 개선
(27)
1. 교육과정 성과

-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계획

3

- BARUN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BARUN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계획

3

- 전공능력 진단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전공능력 진단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계획

3

- 강의평가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 강의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계획

3
2. 교육과정 개선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편성 실천 성과

1.5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운영 실천 성과

1.5

- 지난학기 수립한 계획의 교육과정 지원 실천 성과

1.5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편성 성과 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3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3

- 이번 학년도의 종합적 교육과정 운영 성과분석

- 종합적 성과분석에 기반한 중·장기 목표 및 발전 전략

- 중·장기 목표 및 발전전략에 기반한 차년도 환류 계획 및 실천 전략

4.5
합 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