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관리
HOME 교육성과 교육의 질관리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환류체계

사전/사후 학습자 요구조사

사전 학습자 요구조사 항목 사후 학습자 요구조사
학습자의 요구 파악 목적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파악

학습자의 상황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기대

초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태도

수업이 이루어지는 환경 및 기자재

학습 태도 및 습관

주요내용

교육 내용 : 만족도 및 난이도

교육 방법 : 수업방법 및 전달력

교육 성과 : 우수부분, 학생 참여도 등

평가 방법 : 개선요구

교육 환경 : 기자재와 시설, 체계와 규정

3단계 CQI 제도

분류 내용 작성 주체 작성 세부 항목
1단계 교과목 CQI 교과목
담당교원

교과목 설문 결과

이전 강의 개선 사항

강의 결과 분석

향후 개선사항 및 요청사항

2단계 전공/교양 CQI 학과장 /
교양 주임교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과 의견

학과 개선요청사항(교육과정, 시설)

교과목 별 개선사항

3단계 대학 CQI 교육인증
관리센터

단과대학 별 CQI 분석 결과

대학 교육환경 제고를 위한 전략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