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관리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환류체계
사전/사후 학습자 요구조사
사전 학습자 요구조사 | 항목 | 사후 학습자 요구조사 |
---|---|---|
학습자의 요구 파악 | 목적 |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파악 |
학습자의 상황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기대 초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태도 수업이 이루어지는 환경 및 기자재 학습 태도 및 습관 |
주요내용 |
교육 내용 : 만족도 및 난이도 교육 방법 : 수업방법 및 전달력 교육 성과 : 우수부분, 학생 참여도 등 평가 방법 : 개선요구 교육 환경 : 기자재와 시설, 체계와 규정 |
3단계 CQI 제도
분류 | 내용 | 작성 주체 | 작성 세부 항목 |
---|---|---|---|
1단계 | 교과목 CQI | 교과목 담당교원 |
교과목 설문 결과 이전 강의 개선 사항 강의 결과 분석 향후 개선사항 및 요청사항 |
2단계 | 전공/교양 CQI | 학과장 / 교양 주임교수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과 의견 학과 개선요청사항(교육과정, 시설) 교과목 별 개선사항 |
3단계 | 대학 CQI | 교육인증 관리센터 |
단과대학 별 CQI 분석 결과 대학 교육환경 제고를 위한 전략 도출 |